힙한 6인의 크리에이티브 작가의 전시 ‘LOOK AT ME NOW’ with 1000day

“힙하다…!”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전시가 있다. 바로 성수동에 위치한 TNH LAB에서 트랜드를 창조해 나가고 있는 작가 6인의 그룹전시가 펼쳐지고 있는 LOOK AT ME NOW 전시장이 바로 그곳이다.
1층 전시공간을 들어서는 순간부터 자유분방함이 느껴진다. 그런 자유로움 속에서도 잘 정돈된 느낌을 받는다. 각 코너마다 개성 넘치는 작가들의 작품들이 그 색을 달리하며 서로 다른 분위기의 공간을 만들면서도 강렬하고 비슷한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은 그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 수 없지만 작가들이 추구하는 방향이 같다는 것을 느끼게 만든다.
이번 LOOK AT ME NOW 전시에서는 1000day(장석우) 작가와 함께 이야기하며 1000day 작가 본인의 이야기와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 그리고 전시의 특징 등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1000day 작가 | 출처 : 1000day ]
- 1000day 작가명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저에게 작품이란 언어입니다. 그것을 통해 소통하고 싶습니다.
가능한 오랫동안 가능한 많이 창작하고 가능한 많은 대화를 나누고자 합니다.
‘1000DAY’라는 이름은 사람들과 작품으로 많은 대화를 나누며 마치 기념일처럼 기억되고 싶은 마음을 담아 만들어졌습니다.
- 주로 어떤 작업을 많이 하고 작업 내용의 영감은 어떻게 얻게 되나요?
저는 영감을 얻는다 보다 찾으러 가는 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영감은 정보수집을 통한 관찰과 습득 통해서 발생 시킵니다.
생각만으로 떠오르는 영감은 언제나 천재에게 간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러지 못한 편입니다. 영감은 가만히 저에게 오지 않습니다. 전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저는 영감을 직접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그 방법이 수집과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티스트란 수집가라고 생각합니다. 필요한 정보를 모으고 그걸 통해서 아이디어를 찾아갑니다. 그 중 저는 음악을 좋아합니다. 어릴 적부터 음악 CD를 수집했으며, 음악을 들으며 떠오르는 장면 혹은 가사를 들으며 많은 생각을 떠올리는 편입니다.
- 이번 LOOK AT ME NOW 전시회는 어떤 전시회인가요?
커스텀 스니커즈 아티스트 표다윗을 중심으로 그래픽 디자이너,일 러스트레이터, 페인팅, 평면 회화, 개성 넘치는 크레이티브들이 모인 그룹전 입니다. TNH lab에서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총 6명의 크레이티브들이 본인들의 마이너하거나 스트릿, 힙한 감성과 개성을 보여주는 조금 더 시각적 예술을 선보이는 전시입니다.
참여작가 소개

[왼쪽부터 RYONGKO, Lil’ Deezy, 표다윗, M0N_R, 1000day 작가 | 사진제공 : 1000day]
# 표다윗
1세대 커스터 마이저 아티스트로 SNS에서는 커스텀 시조새로 불리며, 내년에 20주년을 준비하고 있다. 표다윗은 스니커즈를 단순히 신는다는 개념을 벗어나 하나의 캔버스로 활용하며 다양한 작업물을 선보여온 아티스트이다.
패션 브랜드에서 물류부터 영업 관리, 디자인 마케팅을 10년 정도 일하였으며 현재 SNEAKERHEAD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 커스텀 아티스트 표다윗 작가의 작품 | 사진제공 : 1000day ]
# 1000DAY
2013년 Cut&Paste Characterized Seoul 우승, 2021년 Marshmello x Adobe Helmet Remix Challenge Winners 수상하였으며, 캐릭터 디자인 심사위원으로 참가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22년 전세계 20명의 아티스트 중에 한명으로 선정되어, 인텔과 협업을 하였으며, 보스턴 PAXEAST에서 인텔 부스의 메인 아트웍을 담당했고 2021년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Foot Locker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 1호점 오픈을 장식했다.
[ 1000day 작가의 작품 | 출처: 올댓모터스 ]
# SOLD OUT 82 (디자이너 박영배)
2010년 부터 의류 브랜드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동해 왔으며, 스트릿패션을 일러스트로 다양하게 표현하며 트랜디한 셀럽들과 교류하며 다양한 작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SOLD OUT 82 작품 | 사진제공 : 1000day ]
# Lil’ Deezy
직접 제작한 콜라주 기법의 그래픽은 특히 래퍼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으며 빠른 속도로 국내 서브컬처를 주도하는 매개체 중 하나로 떠올랐으며, 신선한 기획과 결과물을 선보이며 2016년 무신사 어워즈 베스트 루키 브랜드 수상하였다. 기존에 있는 모든 것들을 새롭게 다시 찢고 자르거나 해체하여 콜라주 또는 그래픽을 얹어 작품을 표현하고 있다.

[ Lil’ Deezy 작품 | 출처 : 올댓모터스 ]
# RYONGKO
일본에서 오랫동안 활동하였으며, 이번 전시에서 HAT 과 SNEAKERS의 합성어의 HAKERS를 선보였다. RYONGKO가 학창시절부터 줄곧 좋아해 왔던 모자와 운동화를 결합한 캐릭터이다.

[RYONGKO 작가 작품 | 사진제공 : 1000day]
# M0N_R
최근 2024년 MBN 화 100 프로그램에 출연하였으며, 2024년 최근 일본 신사이바시 Ai2gallery에서 전시를 하였다. 하찮은 개구리 두꺼비 친구들을 통해 사라지는 “아름다움, 지켜줌” 그 자체를 그려내고자 하고 있다.
[ M0N_R 작가 작품 | 출처 : 올댓모터스 ]
- 이번 LOOK AT ME NOW 전시회에 출품한 작품의 컨셉은 무엇인가요?
작가님들의 작품들이 개성이 강하고 강열한 느낌이 강하기에 서로 전시에서 최대한 함께 어울려질 거 같은 작품들을 출품하였습니다.
참여작가님들이 패션 쪽에 인연이 많고 스니커즈를 좋아하는 분 작가들의 작품은 기존 캔버스를 벗어나 다양한 형태의 작품이 출품되었으며, 롱보드 콜라보레이션 작품과 페이퍼토이 작품을 통해 사람들에게 보는 재미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RYONGKO 작가와 M0N_R 작가가 전시 중 라이브드로잉을 선보이며 관객들과의 소통을 더했습니다.
- AI시대와 함께 하는 일러스트 작가로서 AI시대를 어떻게 바라보시나요?
AI를 통한 창작의 가속화되고 분야는 계속해서 확장되어 가고 있습니다.
물론 산업구조가 전체적으로 변하는 것이기에 일러스트 작가로서 장단점이 있겠지만 AI 기술 개발을 막을 수는 없기에 새로운 시대를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창작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AI 기술을 활용하여 창작의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형태의 창의적인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AI 콘텐츠는 창작자의 창의성을 보완하고, 새로운 창작자를 발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이 평준화와 넘쳐나는 콘텐츠의 양, 기술의 발전을 미루어 볼 때 창작자는 대중과의 소통을 통한 마케팅, 브랜드란 측면에서 대중과 소통하며 함께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점은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 IP가 더욱더 중요하게 될 것 같으며, 일러스트 작가는 자기 자신이 브랜드로써 역활이 강화 될 것 같습니다.
- 앞으로 예정된 활동 내용과 팬들과 관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번 전시는 개성넘치는 크레이티브들이 모여한 전시이기에 서로의 작품을 공유하고, 새로운 문화를 느끼며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작가들은 자신의 기존 작품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는 동시에, 이번에 알게 된 새로운 문화를 바탕으로 2025년에는 더욱 다양한 작품에 새로운 시도를 녹여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희 작가들은 앞으로도 새로운 도전을 통해 더욱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
힙한 작가들의 그룹전인 LOOK AT ME NOW 전시회에서 1000day 작가와 짧은 작가와의 대화 시간을 가지며 작품에 대한 이야기와 작품활동에 있어 AI시대를 바라보는 작가의 생각까지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도 되었다. 또 이번 전시의 특징과 관람 포인트 그리고 함께 전시에 참여한 힙한 작가들 소개와 작품 특징들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도 가졌다.
LOOK AT ME NOW 전시는 이번 첫 전시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윤선재 기자
allthatmotors@gmail.com



핑백: 시간과 공간의 기억 오디세이 “LOOK AT ME NOW” with 1000day - 올댓모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