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력의 목마름. 싸이클론3로 해결해 보자.

2021.02.06.  |  윤선재 기자

 

[ 구형 SM520에 장착하게 될 싸이클론3 흡기 와류기의 모습  |  사진 : 윤선재 기자 ]

 

운전을 하다 보면 지금의 내 차의 상태보다 조금 더 출력이 좋았으면 하는 희망을 가지게 됩니다.

조금 더 빠르게 가속하고 조금 더 민첩하게 반응하기를 원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런 운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 많은 튜닝 용품들이 나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많은 비용을 드리지 않고 순정 상태를 유지하면서 출력과 연비 향상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홍보되고 있습니다.

 

이번엔 이런 제품들 가운데 오랜 시간 꾸준히 판매를 이어가고 있는 “싸이클론3”라는 제품을 장착하고 운행해 보았습니다.

 

 

[ 싸이클론3 제품의 외형 | 사진 : 윤선재 기자 ]

 

“싸이클론3”는 기본적으로 엔진룸의 에어클리너와 스로틀 밸브 앞 이렇게 두 곳에 장착하여 공기를 와류시켜 흡기되는 공기가 강하고 양이 많도록 하여 출력과 연비를 높이며 내연기관의 자잘한 문제점들을 개선 시킨다는 제품 입니다. 배기라인에도 장착하여 배기 성능까지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시험을 하게 된 차량은 2004년식 SM520으로 엔진은 SR형식입니다. 연식이 조금 있는 차량이긴 하지만 그 동안 관리가 잘되어 왔던 터라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운전을 하다보면 엑셀을 밟을 때 조금 더 민첩 했으면 하는 순간이 생기거나 가속이 아쉬운 경우가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다 생각난 것이 바로 예전에 사용해 본 경험이 있던 “싸이클론3”였습니다.

 

싸이클론3와 같은 제품들은 홍보를 할 때 출력증강과 함께 연비개선 등의 내용이 함께 하게 됩니다. 그러나 판매회사의 테스트 결과와는 달리 한국소비자보호원 및 교통안전공단이 실시한 수 많은 제품들의 공식적인 테스트 결과에서는 연비향상에는 그 효과가 미비 하거나 거의 도움이 되지 않고 효과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이였습니다.

결국 연비와 관련된 부분은 어떻게 운전을 하느냐 하는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많은 부분 의존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싸이클론3”를 장착하면서 연비향상에 대해서는 크게 고려를 하지 않았습니다. 연비가 더 나빠지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출력과 관련하여 원하는 정도의 느낌을 받는 것을 목표로 두었습니다.

 

[ 엔진의 스로틀밸브 앞쪽과 에어클리너 바로 뒤로 설치를 하게 됩니다.  |  사진 : 윤선재 기자 ]

 

장착은 어렵지 않습니다. 자동차 마다 다르지만 자가 정비에 익숙한 운전자의 경우 혼자서도 할 수 있으며, 스스로 장착하기 자신이 없는 경우 자주 가는 정비소에서 쉽게 장착이 가능하며 다른 정비를 하면서 정비소에 부탁을 해서 장착이 가능합니다. 엔지니어들에겐 쉬운 작업이라 보여집니다. 경우에 따라 공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만, 자주 가는 단골 정비소의 경우 그냥 달아주기도 합니다.

 

“싸이클론3”를 장착 후 두드러지게 달라진 점 몇가지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1. 시동이 좀 더 힘있게 걸립니다.

기존의 힘없는 시동소리와는 달리 뭔가 묵직하게 시동이 걸립니다.

 

  1. 정차 후 출발시 여유있고 빠르게 출발합니다.

시동을 걸고 출발하거나 신호대기 등 정차 후 출발시 엑셀을 살짝만 밟아도 여유있게 차가 앞으로 잘 나갑니다. 오르막길에서 대기 중 브레이크만 놓았을 때 늘 운전하던 동일한 구간에서 차가 덜 밀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순간 가속력이 좀 더 빠릅니다.

운전 중 엑셀을 가속할 때 순간 가속력이 좋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가 나가는 느낌이 이전보다 더 힘있고 빨라졌습니다. 차선 변경이나 앞차를 추월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전보다 더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엑셀을 밟을 때 힘이 느껴졌습니다.

엔진과 미션의 직결감이 더 커진 느낌입니다. 그만큼 잃어버렸던 힘을 되찾은 듯합니다..

 

  1. 고속주행시 가속력이 좀 더 빨라집니다.

고속도로 및 자동차전용 도로에서 가속을 하는 경우 이전보다 훨씬 빠르고 부드럽게 가속을 하고 좀 더 힘있게 움직입니다.

 

  1. 정차시 차의 떨림 및 엔진 소음 등이 줄어들었습니다.

주/정차시 기존의 떨림이나 소음이 현저히 감소하였습니다.

 

주행 성능에 있어서 향상된 부분은 위와 같습니다. 미묘한 차이이긴 하지만 확실히 향상된 부분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상기 변화들은 구입하여 이용해 본 이용자들이 많이 느끼는 공통적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연비가 조금이라도 향상 된다면 더 좋겠지만 연비의 향상이 없더라도 동일한 연비에서 위와 같은 성능의 향상이 있다면 가격대비 충분히 투자 할만 하다고 봅니다.

 

“싸이클론3”는 차의 없던 성능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어떤 이유에서 끌어내지 못했거나 유실되고 있었던 동력손실을 줄여 내 차의 보이지 않던 성능을 찾아내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좀 더 정확해 보입니다.

 

“싸이클론3” 장착 후 조금 더 경쾌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 상기 “싸이클론3” 제품은 올댓모터스에서 직접 구입 및 장착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윤선재 기자
allthatmotors@gmail.com

 

 

 

출력의 목마름. 싸이클론3로 해결해 보자.”의 345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