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리원작가, 런던 사치갤러리에서 빛나는 글로벌 성장
2025.10.29. | 윤선재 기자

[ 사치갤러리(Saatchi Gallery)에서 개최되는 FOCUS Art Fair 2025에 초대작가로 참가한 김리원 작가 | 사진제공 : 리원 ]
그동안 국제 미술활동의 주요무대(파리, 뉴욕, 스위스, 홍콩,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에서 성공적인 전시를 이어온 김리원 작가가 2025년 10월 16일(목)부터 19일(일)까지, 영국 런던의 세계적 현대미술 공간 사치갤러리(Saatchi Gallery)에서 개최되는 FOCUS Art Fair 2025에 초대작가로 참가하였다.
사치 갤러리는 세계 현대미술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현대미술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갤러리로, 데미안 허스트, 트레이시 에민 등 유명 작가들을 발굴했다.
‘포커스 아트페어’는 프랑스 기반의 아트 에이전시 ‘HongLee Company’ 주최로 진행되는 기획 전시로, 관람객과 아티스트와의 소통을 최우선을 두고 전시를 기획해 현대 미술의 새로운 장을 열어 현지 예술계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는 오픈일인 16일 VIP 프라이빗 뷰 행사를 사치 갤러리에서 진행하였으며 전시시작 전 전일 티켓이 매진되기도 하였다.

[사치갤러리(Saatchi Gallery)에서 개최되는 FOCUS Art Fair 2025의 관객들과 김리원 작가 | 사진제공 : 리원 ]
이번 ‘포커스 아트페어’에는 주최 측이 엄선한 현대미술품들이 공개된다. 김리원을 비롯해 Kento Senga, Jinah Roh, Elee Danny, Lucas Park 등 아시아, 유럽 등 세계 31개국의 글로벌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회화•설치미 술·조각•사진 등을 선보이며 현대미술의 흐름을 한눈에 보여준다. 특히 이번 영국 ‘사치 갤러리’에 전시된 김리원 작가의 커렌시아 대천사 시리즈 작품 3점 모두 완판(Soldout)됐다는 소식을 전했다. 한국 현대미술 작품의 판매 소식은 단순한 미술품의 판매가 아니라 한국 현대미술에 대한 세계적인 평가의 눈 높이에 김리원 작가와 작품이 인정을 받고 있고 한국 미술계의 발전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아트페어 측의 엄격한 기준에 의해 한국 아티스트로 선정된 김리원 작가는 감정의 공간을 회화로 풀어내는 내면의 치유와 성찰의 여정, 마음의 안식처 커렌시아를 표현하는 작가로 이번 전시는 현대인의 마음치유 ‘대천사시리즈’ 렌티큘러 작업으로 현대 미술의 실험성과 새로운 시도를 담은 현대적 작업들이 조화를 이루며, 세계 관람객에게 한국미술의 폭넓은 스펙트럼을 선보이는 무대가 되었다.
김리원작가는 오스트리아에 이어 런던 파리 등 유럽 각지에서 현대미술가로서 두각을 드러내며 인정을 받고 있다. 지난 19일 영국 런던 사치갤러리에서 폐막한 ‘2025포커스 아트페어 런던’에 출품한 ‘커렌시아 대천사시리즈’ 연작 3점까지 모두 팔리자 그의 작품에 관심을 보이는 컬렉터들이 늘고 있다.

[ ‘2025 포커스 아트페어 런던’에 출품한 김리원 작가의 커렌시아 대천사 시리즈 작품 3점 모두 완판(Soldout) | 자료제공 : 리원 ]
내안의 낙원을 찾아 세상에 희망을 전하는 여정이 한걸음 더 나아가 빛나길 바라며 뉴욕과 부르나이 왕국에서도 개인전을 연 바 있는 김리원 작가의 빛나는 글로벌 활동으로 파리 루브르 전시 및 11월 참가하는 싱가폴 어포더블, 중국 상하이 HIFE 아트페어에 초청작가로 선정되어 세계적으로 작가 활동을 활발히 이어나갈 예정이다.
윤선재 기자
allthatmotors@gmail.com
